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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우수곤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소남호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고현석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저널정보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지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0 - 32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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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도, 재배농가 의 끊임없는 노력과 농촌진흥기관의 기술개발을 통해서 한국 산 샤인머스캣이 현재 국내 소비자는 물론 해외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에 따라 타 품종에 비해 재배면적과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수요처 발굴과 수출 증대를 통해서 포도 산업의 지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도 필요한 때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샤인머스캣을 구 매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사전, 사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향후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지 여부를 실증적으로 규 명하고자, 부분최소자승-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해서 2017년 10월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된 국제중소기업박랍회 행사장에서 시식과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유의한 102명의 응답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전요인(외관, 착색, 신선도, 알 크기) 보다 사후 요인(당도, 식감)이 좋은 평가를 받고 향후 구매로 이어지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큰 역할을 함을 보였으며 이에 따른 품 질관리의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다만, 자료의 보완을 통해서 관찰되지 않는 설문응답자 내의 집단을 보다 면밀히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집단의 특성과 수요 에 보다 맞는 맞춤형 품질관리와 수출방안이 뒤따라야 함을 한계로 남긴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 특성과 중국 전 체 모집단과 차이가 있으므로 분석결과를 해석에 유의할 필요 가 있다. 포도수출 확대노력은 포도 생산농가의 소득향상과 경영안정 성을 높이고, 국내 포도산업에 활력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해 서는 또한 신품종에 대한 안정적 생산·수확후 관리기술 개발 및 농가 기술보급, 수출조직 육성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 한 일본이 개발한 샤인머스캣 재배에서 더 나아가 소비트렌드 에 부합하는 국내품종을 중장기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또 한 수출성공을 위해서는 국내 업체간 과당경쟁, 저가경쟁 등 을 예방하고, 의견을 조율할 협의체 구성과 함께 한국산 포도 라는 점을 내세워 프리미엄 제품을 생산해 중산층 이상의 중 국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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