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이사라 (세종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3 - 2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대와 자살생각 경험유형에 따라 정서, 자아, 학교변인에 차이가 있는지, 청소년의 정서, 자아, 학교변인 중 학대와 자살생각 경험유형을 판별하는데 유용한 변인은 무엇이며, 또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어떠한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중 1패널 4차 년도 자료에 해당되며 자료조사 당시 고2였던 2,108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대경험 상하와 자살생각 유무를 기준으로 네 집단을 생성하였고, 집단판별의 예측변인으로 정서문제(공격성, 주의집중,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학교적응(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 자아관련변수(공동체의식,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를 포함시켰다. 주요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 분산분석과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대경험을 하고도 자살생각을 하는 집단과 하지 않는 집단, 학대경험을 하지 않고 자살생각을 하는 집단과 하지 않는 집단, 네 집단 중 학대경험에도 불구하고 자살생각을 하지 않는 건강하고 회복력 강한 집단과 학대경험이 없음에도 자살생각을 경험하는 취약한 집단의 차이가 가장 크다는 것을 밝혔고, 이러한 집단을 판별하는데 가장 큰 예측력을 가지는 변수가 정서문제라는 점을 밝혔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가 자살위험에 노출되어있는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중재하기 위한 상담 및 교육현장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정책적 개입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