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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현 (전북대학교) 이진숙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9 - 10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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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애착 표상의 특성과 유형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아의 내러티브 내용분석에 기반하여 군집화를 통한 유형 분류를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J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4-6세 유아 101명(남아 42명, 여아 59명)이다. 유아의 애착표상을 측정하기 위해 Bretherton, Ridgeway와 Cassidy(1990)가 개발한 ‘애착 이야기 완성 과제(Attachment Story Completion Task, ASCT)’를 실시하였다. 다양한 코딩지침에 근거하여 내용분석 코딩 매뉴얼을 구성하고 점수화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6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군집은 ‘양육공감 집단’, ‘자율적 집단’, ‘격리불안 집단’, ‘회피 집단’, ‘저항 집단’, ‘비조직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전형적인 애착 유형과 본 연구에서 나타난 애착 군집 간의 일치도를 비교한 결과 안정 애착과 불안정 애착 유형의 일치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 유아들의 애착 특성을 밝힐 수 있는 코딩체계를 마련하고 새로운 애착 유형 분류 방법으로서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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