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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연구소) 이석호 (전남대학교) 김균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7 - 14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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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O2O 기술 및 서비스가 국내 언론에 어떻게 보도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총 514건의 O2O 기사에 대한 내용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O2O 보도는 전반적으로 스트레이트 기사가 주를 이루는 가운데 경제면에 주로 게재되었고, 스타트업보다는 ICT기업을 다루는 경우가 더 많았으며, 주제는 새로운 서비스의 소개를 다루는 경우가 많았다. 종합일간지의 경우 해설/기획 보도가 많았고, 스타트업보다는 ICT기업을 많이 다루는 편으로 나타나 경제지와 IT 전문지와 차이를 나타냈으며, IT 전문지의 경우 경제면 외에 다양한 지면에서 O2O를 보도하는 등 언론사 간 차이가 확인되었다. 기사의 품질에 있어서 O2O 보도가 분석 중심 보다는 이벤트 중심으로 작성될 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관점을 담기보다는 대체로 하나의 관점을 제공하는 등 심층적인 보도가 이뤄지지 않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O2O 보도에서 나타난 뉴스 가치는 주로 유용성, 흥미성, 영향성, 저명성으로 나타났으며, 종합일간지가 상대적으로 다양한 뉴스 가치를 통해 복합적으로 O2O를 보도한 반면, 경제지나 IT 전문지는 종합적 시각을 제공하는 데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O2O 보도의 인지적 속성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이용 차원에서의 혁신성, 경제적 순기능, 사회적 영향성에 있어서의 실용성 등 주로 긍정적 프레임이 두드러졌지만, 규제 측면의 논의는 적게 다뤄지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O2O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다 심층적이고 분석적인 보도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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