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3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양질의 미술교육 경험을 학습자에게 제공함에 있어 학습환경적 요인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선행연구의 검토와 미술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를 통해 살펴보고 학습환경적 요인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술교사들은 양질의 미술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교수자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학습환경 요인’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물리적 학습환경 측면에서는 작업공간과 교구나 재료 등이 제대로 구비될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 시간적 요인이 양질의 미술교육을 가로막는 최대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문화적 환경요인으로서 학교 전반에 예술의 중심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학교장 등 관리자의 인식 개선이 선행되어야 하고 학교 구성원들 간 소통의 개선과 협력적·배려적 관계가 구축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양질의 미술교육을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인 요인인 학습환경의 중요성을 재인식해야 하며 물리적 공간과 재료의 진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당국의 중장기적 대책과 함께 적극적인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양질의 미술교육에 필요한 최적의 수업시수와 시간 편제 등 시간적 요인에 대한 논의가 오랜 기간 교육과정 차원에서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고 미해결 상태이지만 시간의 충분성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경주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