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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영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83 - 41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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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수학과정에 필요한 학문목적 한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쓰기와 관련된 활동이다. 학문목적 한국어 쓰기는 학습활동의 최종적인 결과물로 수업에 있어 과제로 부여되거나 평가의 역할을 하며 점수와 직접적으로 관련되기 때문이다. 대학에 재학 중인 유학생을 위한 쓰기 수업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수강 후 다른 교과목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학습자들은 쓰기와 관련된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며 어학기관과 달리 중간과정의 피드백 없이 스스로 결과물을 완성해야 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쓰기 활동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하기를 바란다. 그러한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학습전략으로서 메타인지 전략을 부분적으로 학문목적 한국어 쓰기 수업에 적용했다. 메타인지 전략은 인지과정을 구조화하여 통제하고 규제하며 학습자가 스스로 학업을 계획, 통제, 점검, 수정, 평가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학업 성취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난다. 교양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메타인지 전략은 부분적으로 적용되었는데 계획, 수행, 점검, 평가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이 학습전략을 적용함에 있어 매 단계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 점검과 자기 평가이었다. 매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자신의 학습 활동을 스스로 통제하고 점검하여 수정하는 작업을 거쳤다. 모든 단계는 사이버 캠퍼스에 올려 기록화하고 스스로 평가하도록 했으며 교수자의 개입은 최소화했다. 학기말에 조사한 결과, 57명의 학습자들은 수업 방식에 대해 56.1%인 32명이 매우 만족을 28%인 16명이 만족을 표했다. 보고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78.9%인 45명이 매우 만족을 19.2%인 11명이 만족을 표했다. 메타인지 전략을 적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해 대부분이 학습자들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학습자들은 학습의 과정을 자신이 주도적으로 이끌었다는데 매우 만족했다.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에 있어 메타인지 전략의 부분적인 적용이 효과적이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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