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예 (덕성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유아교육과 박사과정) 이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 - 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교육에 있어 중요한 시기인 만 4세와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경험에 따른 창의성의 변화와 성⋅연령에 따른 창의성 차이를 검증하는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K시에 소재한 A, B 어린이집 유아 총 60명이었으며, A어린이집 유아에게는 녹색성장활동을, B어린이집 유아에게는 누리과정을 실시한 후 창의성의 변화정도를 검증하였다. 유아의 창의성은 유아종합창의성검사(K- CCTYC)로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Cronbach's α, 빈도, 백분율, 그리고 공변량분석(ANCOVA)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는 그렇지 않은 유아 보다 창의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창의성은 만4세가 만 5세보다 높았으나, 언어독창성, 신체상상력 등 창의성의 특정 하위영역의 경우 만 5세의창의성이 만 4세보다 높았다. 또한 성차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지만 도형창의성의 몇 몇 하위영역의경우 남아가 여아보다 뛰어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기의 창의성 연구 및 교육 활동의 개발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