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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승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엄주현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설현주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이민영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9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87 - 3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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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 3.0으로의 발전에 발맞춰 대학 도서관 3.0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진행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서관 사용 현황을 파악하고, 핵심 전략으로 활용될 O2O(Online-to-Offline) 서비스의 주요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후 이론적 고찰을 기반으로 대학 도서관에 얽힌 이해관계자들의 고충을 파악하고자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사용자 분석을 위해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을 사용하여 도서관 사용자의 니즈(needs)를 확인하였다. 이해관계자 및 도서관 관련 채널 사이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해관계자 모델링(stakeholders map)을 실시하였고, 사용자 여정 지도(user journey map)를 통해 도서 선정부터, 대출 및 반납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나열하여 상황별로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그에 따른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에서 파악한 O2O 서비스의 주요 특성을 핵심 전략으로 선정하여 대학 도서관 모바일 앱(app)에서 제공할 주요 기능 세 가지 (1) 실시간 도서의 현 위치와 상태 정보, (2) 사용자 맞춤형 도서 추천, (3) 양도 대출 및 반납을 선정하였다. 각 기능은 O2O의 특성에 따른 전략으로서 실현할 수 있는 기술적 타당성을 지닌다. 이러한 메인 기능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새로운 모바일 앱 ‘다독다독’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였다. 후에 프로토타입을 통해 사용자에게 과업을 제시하고 수행 중에 사용자의 의견을 듣는 사용성 검증 단계를 거쳤다. 본 연구는 향후에 도서관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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