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숙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1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85 - 49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시대적 화두인 ‘힐링’과 맞물려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힐링 현상’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 측면에서 그동안 전개되어온 힐링마케팅 활동의 현황을 파악하여 힐링마케팅의 수단인 힐링디자인의 활용 현황과 표현 특성을 유형화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론적 고찰은 선행연구를 통해,‘힐링’과 ‘감성소비시대’에 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감성디자인과 힐링디자인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어 본론에서는 힐링마케팅 활동과 힐링디자인 활용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대표적 사례를 자료 수집하였다. 힐링디자인의 활용과 그 표현적 특성 분석은 ‘감성 자극을 통한 심리적 힐링’, ‘시각(視覺) 자극을 통한 주관적 힐링’, ‘에코힐링 참여를 통한 관계적 힐링’으로 분류하여 힐링디자인의 현상을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힐링마케팅 활동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추론하였고, 결국 힐링디자인은 감성자극을 통한 심리적 치유가 우선되고 있으며, 인간의 감각 중 시각중심의 주관적 치유와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인간의 사회적 참여를 통한 관계적 위안 및 치유가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