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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순규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5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21 - 43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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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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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브랜드 경쟁을 하기 위해서 보유한 브랜드 제 품의 외관적 특성과 기술적 특성을 통해 다른 기업과 차별 화된 디자인 전략을 활용 힌다. 이러한 디자인 전략 중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일관되게 적용하는 전략 을 ‘패밀리 룩 ’ 이라고 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중 하나인 서체(font)를 활용한 패밀리 룩의 전략적 사례를 통해 브랜드 경험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이를 위해 기업에서 제작한 고유서체를 통일하여 사용하는 사례, 고유서체가 아닌 서체를 통일하여 사용하는 사례, 각 브랜 드 별 서체를 분리하여 사용한 사례를 비교분석한다. 연구 결과, 서체를 ‘통일 ’하여 적용하는 디자인 전략에 대하여 수 용자는 서체를 ‘분리 ’ 적용하는 상황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체를 통일하여 적용한 상황 에서 기업의 고유서체가 적용되는 선호도에 있어서는 유의 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서체를 통해 브랜드 경 험을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서체 자체가 디자인에서 주연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서체는 브랜드와 연관된 모든 디자인 영역에 변화 없이 지 속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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