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맹나 (전북대학교) 임아영 (전북대학교) 최낙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은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생겨난 발원지이자, 한류 열풍이 가장 뜨겁게 반응하고 있는 곳이다. 또한 중국은 반 한류가 처음 시작된 곳이며, 동시에 가장 강하게 분출된 곳이다. 따라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류 콘텐츠를 연구하는 것은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한류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선행 연구의 검토에 의해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가 제시하는 판타지적 스토리에서 느끼는 내러티브 매력성과 주인공의 능력과 사회적 책임 판타지에서 지각되는 이상자아준거를 연구의 변수로 제시하고, 또 중국 소비자의 한국 드라마로의 이동성과 한국 드라마에 대한 평가를 결과변수로 제시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상자아준거가 내러티브 매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물리적 재현요소의 생생함과 스토리 유창성이 내러티브 매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주인공의 능력 판타지와 사회적 책임 판타지가 이상자아준거에 긍정적인의 영향을 준다. 그리고 이상자아준거가 이동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내러티브 매력성과 이동성이 한국 드라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에 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리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중국 시장에서 한국 드라마가 성공하기 위해서, 관리자는 드라마의 캐릭터가 시청자의 판타지 욕구를 충족시켜서 시청자의 이상자아가 드라마에서 대리 실현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둘째, 관리자는 드라마에서 물리적 요소가 생생하게 재현되고, 또 스토리가 좀 더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제시하여 드라마의 내러티브 매력성을 촉진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