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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준이 (충남대학교) 권택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 - 4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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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매출성장을 고려한 다각화 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매출성장을 고려하면서 기업의 다각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산업조정매출성장률을 기준으로 전체 표본기업을 5개의 하위 표본으로 나누어 각 표본별 다각화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매출성장 변화와 다각화 정도의 변화를 기준으로 다각화의 유형을 정의하고 각 유형별 다각화 효과도 분석하였다. 전체 표본에 대한 분석과 함께 국영기업과 비국영기업, 그리고 상해증권거래소 기업과 심천증권거래소 기업의 특성을 비교하는 분석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표본에서 다각화 할인이 나타나는 것과 함께, 국영기업 표본과 상해증권거래소 기업을 중심으로 다각화 할인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매출성장이 높은 기업들의 다각화는 다각화 할인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산업조정매출성장률이 상위 20%에 있는 기업에서는 오히려 다각화 할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매출성장과 다각화 정도의 변화를 기준으로 한 다각화 유형별 차이보다는 매출성장 여부에 따른 다각화 효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중국의 경우 다각화가 매출성장을 수반하고 있는지의 여부가 시장에서 다각화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는 결과이다. 결론적으로, 중국 기업의 다각화 효과 평가에서도 매출성장은 중요한 고려요인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각화가 항상 기업의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며, 다각화 전략이 기업의 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구조화 되는 경우 기업가치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지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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