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HEN JIA (광운대학교) 김명숙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중국학회 현대중국연구 현대중국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21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류는 그 동안 진화를 거듭하면서 문화컨텐츠 산업뿐만 아니라 산업전반으로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미디어 환경의 디지털화와 함께 적극적인 정보생성 및 소비주체로서 한류 팬들의 역할도 두드러지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한류의 확산을 이끌어온 ‘팬덤’ 현상에 초점을 두고, 중국의 한류콘텐츠 이용 경험자 8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한류 팬덤이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 제품 만족도 및 한국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분석하였다. 특히 프로슈머 개인으로서의 팬덤 활동 참여를 현재의 팬덤 활동 참여 빈도, 팬덤에서 특정 포지션을 맡는지 여부, 미래의 팬덤 활동 참여 의도로 세분화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팬덤 활동 참여 정도는 한류콘텐츠 소비와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POP, K-드라마, K-푸드, K-패션 등의 분야에 대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또한 팬덤 활동 참여 정도가 높을수록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고, 현재의 팬클럽 참여 빈도와 미래의 팬클럽 활동 참여 의도는 모두 한국산 제품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방문 의도에 대해서는 팬클럽 활동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에게 팬클럽 활용 및 한류와 연계한 마케팅 강화 등의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