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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욱 (영남대학교) 이경탁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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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연계마케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중 하나이며, 실무적으로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지고 있다. 그러나 학술적으로는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일관된 연구결과가 제시되지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두 가지 변수를 활용하여 공익연계마케팅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연구결과의 불일치를 설명하고자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손실 지각과 기부제시 프레이밍의 두 가지 변수를 이용하였다. 첫 번째는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의 손실 지각 여부에 따라서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태도가다를 것을 예측하였다. 그러나 연구결과 소비자들의 손실 지각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다음은 기부수준과 기부 프레이밍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예측하였다. 연구결과 기부금액이 높은 경우에는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태도에서 상대적 비율 기부와 절대적 금액 기부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부금액이 낮은 경우에는 절대적 금액 기부보다 상대적 비율 기부에 대하여 더욱 호의적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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