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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국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2 - 59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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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와 효용을 시장규범으로, 재화와 서비스 공급자가 그것을 공급함으로써 이득을 얻을 자격이 있는지는 비시장규범으로 정의한 후, 시장규범과 비시장규범 인터넷 댓글 중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댓글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한 두 가지 실험은 음식점에 대한 시장규범 댓글과 비시장규범 댓글을 함께 제시한 후, 시장규범 댓글이 긍정적이고(맛있음) 비시장규범 댓글이 부정적인 조건(식당 주인이 부도덕함)과 시장규범 댓글이 부정적이고(맛없음) 비시장규범 댓글이 긍정적인 조건(식당 주인의 도덕성이 훌륭함) 사이의 식당 방문의도를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전자(음식은 맛있지만 식당 주인 부도덕함)보다 후자(음식은 맛없지만 식당 주인 도덕적으로 훌륭함)에서 방문의도가 강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자의 경우에는 사람의 기분을 나빠지게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좋아지게 하는 현상도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베스트 댓글의 효과와 비시장규범 댓글에 대한 규제방안 마련 등에 시사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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