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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경년 (강원대학교) 강경애 (강원대학교) 황정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8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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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기반 평생교육이 사회자본과 문화자본을 매개로 주거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기반 형식의 평생교육 참여는 주민 간 의사소통의 준비성에 대한 공개적인 의례의 성격을 띠고 있어 주민 간 이에 대한 공유지식 형성이 사회자본 구축을 촉진할 수 있다. 지역주민들은 평생교육 참여를 통해 열린 대화를 조건화해주는 공유지식을 창출한다. 공유지식의 형성은 사회자본 구축을 촉진하고 주민 간 대화와 의사소통의 길을 열어주는 조정자 역할을 한다. 주민자치센터는 주민 접근성이 용이한 장점을 활용하여 문화․여가 프로그램을 운용하여 주민 간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준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기반 평생교육이 주민의 사회자본과 문화자본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근린주거의 주민 학습장이 주민 간 의사소통을 통한 사회자본을 향상시키며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가 주민의 문화자본을 유의미하게 신장하였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역사회 기반 평생교육으로 신장된 사회자본은 주민의 주거 안전성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으나 문화자본의 영향을 소멸시켰다. 지역기반 평생교육의 문화예술 프로그램 참여가 주민의 문화적 소양의 제고에 기여하지만 주민 간 상호작용을 통한 주거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자본의 영향과 공유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이 실행되는 형식 즉 지역성, 주민 간 상호작용, 소속감과 같은 평생교육의 지역사회 기반성이 가지는 중요성을 확인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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