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7 - 2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봉사활동, 스스로 계획한 봉사활동, 물질기부가 청소년의 사회적, 개인적 발달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살펴보고 이러한 나눔 관련 활동들의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는 학교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봉사활동, 개인이 스스로 계획한 봉사활동, 물질기부의 세 부분으로 나눠 구성하였고, 종속변수는 다문화수용도, 공동체의식, 자아존중감, 진로성숙, 리더십, 학교적응으로 구성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자료는 2015년 5월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고 1∼3학년 청소년들 중 층화다단계집락표집에 의해 표집된 7,052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집단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표준화가중치를 부여한 후 빈도분석, 교차표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지난 1년간 한국 청소년들의 78.1%가 학교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고, 45.1%가 스스로 계획한 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으며, 51.8%가 물질기부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나눔 관련 활동들은 물질기부, 스스로 계획한 봉사활동, 학교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봉사활동의 순으로 청소년들의 사회적, 개인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계획한 봉사활동 시간 확대, 청소년 물질기부의 제한적 활성화를 정책적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