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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희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성희 (충북대학교) 방혜나 (충북대학교) 윤혜미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 - 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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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극화 현상을 보이는 최근의 사회경제적 상황과 4차산업혁명에 따른 직업 환경의 변화로 인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가구 빈곤지위(빈곤/비빈곤)에 따른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영향요인을 개인요인, 가족요인, 사회요인으로 나누어 그 영향력을 파악하고 청소년의 성장에 따라 가구의 빈곤지위가 변화하면 진로성숙도도 변화하는지를 동태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로는 한국복지패널의 진로성숙도 문항이 신설된 4차년도와 7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512명의 응답이 분석되었다. 진로성숙도의 예측요인과 시간에 따른 진로성숙도 변화 및 변화를 주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2.0을 사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과 다항로지스틱 모델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진로성숙도의예측요인으로는 중학생은 부모의 교육참여정도가, 고등학생은 심리사회적 학교환경과 지역사회에서의참여활동 및 서비스 이용경험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다. 친구애착과 자아존중감은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에서 중요한 예측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빈곤지위별로는 빈곤가구 청소년의 진로성숙도가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의 변화를 단기종단적으로 살펴본 결과, 비빈곤가구 청소년의 진로성숙도는 향상되었으나 새로 빈곤에 진입하거나 빈곤을 탈출하는 등 가구의 빈곤지위 변화가 청소년의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빈곤가구 청소년의 진로성숙도향상을 위해 진로장벽을 최소화하기 위한 차별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함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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