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우 (영남대학교) 상맹 (영남대학교) 초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한류로 인해 중국내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화장품 구매의도에대한 중국소비자들의 한류에 대한 인식과 소비성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한류지각을 한류관심도와 접촉도 및 인지도로 선행변수를 설정하고, 기업과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상품태도와 화장품 구매의도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기존 한류와 관련 이론들에 대한 선행연구는 한류와 한류파생상품 및 일반상품으로의 확산일로에 있음을 입증한 연구 자료는 많으나, 최근 한류 열풍으로 기업과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해서 상품태도와 화장품 구매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한 연구는 굉장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년 6월부터 9월까지 약 3달간 중국 호남성에서 한국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설문 응답자는 436명이었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신뢰도와 타당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선행변수인 한류관심도와 한류접촉도 및 한류인지도가 기업과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과 국가이미지가 상품태도 및 화장품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셋째, 상품태도와 화장품 구매의도 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한류지각이 기업과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상품태도와 화장품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