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금택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 - 4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소셜미디어는 기업의 유용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외식업체 또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소비자들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정보전달의 매개체로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정보특성이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신뢰와 만족은 소비자의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뒤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설계한 이론모델을 검증하기 위해서 분석에 적합한 290명을 대상으로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블로그의 정보특성, 신뢰, 만족, 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결과, Cronbach's α는 0.8이상으로, 요인적재량 역시 0.7이상으로 본 연구의 측정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의 결과 블로그 정보특성은 정보제공성, 정보교환성, 정보유용성 등 3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신뢰, 만족, 방문의도는 각각 1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가설을 분석한 결과, 소셜미디어 정보특성이 신뢰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는 만족과 방문의도에, 만족은 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는 이론적·실무적 측면에서 외식업체가 온라인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효율적 프로모션과 마케팅전략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