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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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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혜민 (서울대학교) 손상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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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층 소비자는 재무적으로 독립을 시작하며, 그 과정에서 신용사용을 경험하게 된다. 최근 경제악화와 취업난 속에 청년층의 부채규모는 커지고 있고,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거래 이력의 미비로 신용등급이 낮게 평가되어 고금리로 대출을 받게 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청년층이 사회에 진출하기 전 또는 진출 후에 본인의 신용등급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신용사용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청년층 소비자의 신용등급관리역량을 살펴봄으로써 적절한 제언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층의 신용등급관리역량을 신용등급관리 지식과 관련제도에 대한 혜택과 용이성 평가 수준 및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를 바탕으로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식과 평가수준 및 금융경험, 금융사회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으며, 만 19세~34세 청년층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층 소비자의 신용등급관리 주관적 지식과 객관적 지식수준은 모두 보통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으며, 관련제도의 혜택과 용이성 평가수준은 전반적으로 보통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의 경우, 기본적 실천의도는 4.12점, 적극적 실천의도는 2.88점으로 나타나 본인의 신용등급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거나 정책에 참여를 하고자 하는 경향은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인과적 관계를 확인한 결과, 신용등급관리 주관적 지식과 객관적 지식이 기본적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신용등급관리 관련제도의 혜택 및 용이성 평가와 신용등급 조회경험이 적극적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신용등급관리 지식을 제고할 수 있는 금융교육과 제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위한 정책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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