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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무희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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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락 시장이 성장하면서 편의점도시락은 물리적 환경인 푸드스타일링 연출이라는 판매 전략이 필요한 상품이 되었다. 음식의 색채와 조형 디자인은 음식을 만든 공급자가 수요자에게 주는 정보로 상품개발과도 이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락의 푸드스타일링 속성을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요소로 보고 현재 판매 되고 있는 편의점도시락 이미지를 분석하여 푸드스타일링 특성을 파악하였다. 조사대상은 편의점 브랜드 인지도 상위 4개의 홈페이지에서 2018년 2월 표본을 CU-13, 7-일레븐-21, MINI STOP-7, GS 25-22개 추출하였다. 이는 연구시점에 판매되는 편의점도시락의 대부분으로서 표본이기도 하지만 모집단에 근접하는 훌륭한 표본이다. 질적연구기법을 통해 전체적인 색채와 조형적인 푸드스타일링 빈도와 내용을 분석하였고, 도시락 용기의 색채와 조형성도 함께 살펴보았다. 편의점도시락의 색채스타일링은 단색, 유사색, 대비조화, 컬러악센트가 골고루 나타났다. 조형스타일링에서는 담음새중심형, 겹침중심형, 디자인원리중심형과 고명·가니쉬중심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식기의 역할을 하는 도시락 용기는 거의 모두 어두운 색조인 검정색 중심의 무채색을 사용하여 음식에 주목할 수 있게 서포팅 하였고, 내부 분리대는 디자인원리의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편의점도시락 푸드스타일링 특성 연구는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소통역할과 소비자를 위한 홍보 도구개발 측면에서 활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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