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재경 (숙명여자대학교) 권숙진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1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대학교육에 혁신을 가져올 새로운 기술로 논의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의 1) 인공지능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2) 대학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에 대한 인식, 그리고 3) 인공지능교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모든 질문에 성실하게 응답한 337명의 응답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수준에 관계없이, 응답자의 대다수(89.6%)가 인공지능은 인간과 공존할 수 있는 편리한 기술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대학의 인공지능기술 도입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과반수(51.9%)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고, 활용분야로는 학사정보안내(50.1%), 학습상담(24.9%), 맞춤형학습지원(24%)의 순서로 응답하였다. 셋째, 인공지능교수가 인간교수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63.2%)가 대체할 수 없다고 응답하였고, 인공지능교수의 이미지는 컴퓨터, 아바타, 휴머노이드로봇 등 어느 모습이든 상관없으며, 학습자의 분석학습(45.7%), 기억학습 (24.6%), 이해학습(17.2%)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