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01 - 3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차조사식 토론 방식이 지닌 토론 모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배심원 토론 모형에 기반을 둔 대학 토론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교차조사식 토론 모형의 특징은 교차조사라는 독특한 형식을 지니며, 양측 입장에게 동등한 발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교차조사식 토론은 경쟁형 구도, 학생들의 토론 규칙 이해의 어려움, 교차조사에 대한 학생 이해 부족, 전체 학생의 참여 유도 부족 등의 문제를 지닌다. 반면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배심원 토론 모형의 특징은 토론 절차와 배심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배심원 토론 모형은 배심원 다수결 평의 과정을 통해 협의 과정을 이끌어 낸다는 점, 사전 자료 공유를 통한 토론 내실화, 배심원제를 통한 모든 학생들의 참여 유도 등의 장점을 지닌다. 이러한 배심원 토론 모형은 기존의 교차조사식 토론 모형의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효과적인 토론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