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지 (KDB 어린이집 교사) 김명순 (연세대학교) 손승희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어휘력의 차이 및 이들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 4세 유아 120명이었다. 가정의 월평균 소득이 300만원 미만인 가정은 저소득 가정으로, 300만원 이상인 가정은 일반 가정으로 분류하였다.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손승희(2012)가 개발한 환경인쇄물 읽기 도구와 유아의 수용 어휘력과 표현 어휘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REVT(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 2009)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t 검증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소득 가정 유아보다는 일반 가정의 유아가 환경인쇄물을 더 잘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저소득 가정 유아보다는 일반 가정 유아의 수용·표현 어휘력 점수가 더 높았다. 셋째, 저소득 가정 유아는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수용⋅표현 어휘력 점수 간에, 중류층 가정 유아의 경우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표현 어휘 간에 정적 상관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가정 소득수준에 따라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어휘력에 차이가 있으며,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어휘력은 대체로 관계가 있었다. 이는 저소득 가정 유아에게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인쇄물을 활용하여 문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저소득 가정 유아들의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