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은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5 - 10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논문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1985년부터 2016년까지 석·박사학위 논문과 학술지에 발표된 총 89편 논문들의 전반적 연구 경향, 프로그램 요구도,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실시 과정 및 프로그램 평가 방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연구들 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후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과 요구도 조사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꾸준히 발표되었다. 2) 유아자녀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영아, 아동 및 청소년자녀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요구도 조사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3) 아버지의 양육 증진을 위한 연구가 꾸준히 발표되었고, 최근 들어 아버지-자녀 관계 향상과 자녀의 행동문제 감소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연구들이 증가하였다. 4) 유아 자녀의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연구가 꾸준히 발표된 반면, 특수한 맥락에 있는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극소수 발표되었다. 5)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