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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쁘다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9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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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가족 상호작용과 양육효능감의 관계 모형에서 자기 효과와 상대방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가족 상호작용 정도가 양육효능감을 매개하여 아동의 문제 행동 내재화와 외현화, 그리고 아동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조관계를 종단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한국아동패널 6차년도(2013년), 7차년도(2014년), 8차년도(2015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1,70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 2013년 자녀가 6세 때 가족 상호작용이 2014년 자녀가 7세 때 양육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자기효과와 상대방 효과가 나타났다. 효과의 크기 비교 결과, 가족 상호작용이 양육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크기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경우 모두 자기효과가 상대방효과보다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모형에서 매개효과검증 결과, 2013년 어머니의 가족 상호작용이 2014년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매개하여 2015년 아동이 8세가 되었을 때 아동문제의 내재화와 외현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2013년 아버지의 가족 상호작용이 2014년 아버지의 양육효능감을 매개하여 2015년 아동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아동 문제 행동과 행복에 미치는어머니의 영향 영역과 아버지의 영향 영역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논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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