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근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4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콘텐츠 이용자가 가지는 합리적 행동이 스마트폰 자체의 UI 디자인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하였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로부터 도출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여 스마트폰에 답재된 외국어, 자격증 및 각종 시험대비 학습콘텐츠를 이용하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수집된 응답데이터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학습콘텐츠 사용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신념과 평가 태도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UI 디자인 사용의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콘텐츠 사용자가 자신에게 중요한 타인의 의견에 맞추려는 태도, 즉 주관적 규범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UI디자인 사용의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높아졌고, UI디자인 수용의도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콘텐츠 사용자가 스마트폰 사용의 용이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스마트폰 UI 디자인 수용의도가 높아졌으며, 이때, 지각된 유용성은 유의미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