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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만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5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 - 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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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리어 왕』(King Lear c. 1605-06)은 대조적으로 보이는 두 세계관을 담고 있다. 우선 극의 전반에 걸쳐 등장인물들 간의 치열한 중상모략과 음모에 따른 허무주의적이고 신성모독적인 저주와 이로 인한 인간 세상의 혹독함이 처절히 제시된다. 중심 구조상(plot) 상에 두드러지게 투사된 리어 왕이 부덕한 딸들로 인해 겪는 말할수 없는 배신감과 심적 고통은 글로스터 백작(earl of Gloucester)과 그 아들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하부 구조(subplot)에 병렬적으로 드리운 인생의 처참함이라는 주제를 통해 가중된다. 다른 한편으론 인간의 운명을 주관하는신과 대자연을 향한 애통한 기도 소리와 같은 유신론적 읊조림 내지는 넋두리가 극 중 곳곳에서 들린다. 언뜻 모순적으로 보이는 이와 같은 대조적 세계관은 쇠렌 키에르케고르(Sören Kierkegaard) 식의 유신론적 실존주의(theistic existentialism)로 설명될 수 있다. 극중인물들이 몸담고 있는 세상은 한시도 그들을 편안하게 놔두지 않고 존재의 고뇌(angst)에 옭아맨다. 리어 왕과 글로스터 백작은 유신론적인 세계관으로 전향함으로써 이와 같은실존의 고통에 대한 돌파구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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