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 (서울대학교) 김미애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 임아름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6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행정직원의 직급별 역량모델을 개발하고, 역량별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대학 행정직원의 직급별 역량모델 개발을 위하여 직급별 역할을 규명하고, 역할 정의를 작성하여 이를 반영한 잠정적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잠정적 역량모델은 고성과자 워크숍 및 인터뷰를 통해 역량정의, 발휘행동을 구명하였으며, 내용전문가의 심층인터뷰와 인적자원개발전문가의 검증을 통해 타당도를 높인 직급별 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도출된 역량은 전략형 리더-의사결정, 목표설정, 비전제시, 전략적 사고, 미래예측, 성과형 리더-상황판단력, 조직관리, 위기관리, 성과지향, 혁시, 소통형 리더-업무조정력, 갈등관리, 조정통합, 감성적 소통 리더십, 과업관리, 실무형 리더-협력, 문제해결력, 커뮤니케이션, 신뢰형성, 창의력, 셀프 리더-책임감, 시간관리역량, 조직적응력, 대인관계, 열정 등 총 20개이며, 각 역량별 역량정의, 초·중·고급의 수준별 행동지표가 함께 제시되었다. 직급별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전략형리더는 의사결정, 성과형리더-상황판단, 소통형리더-갈등관리. 실무형리더-문제해결, 셀프리더-책임감의 교육요구도가 높게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방향과 활용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