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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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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심한결 (행주초등학교) 홍미화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5 - 1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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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 문화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소수자들의 삶을 인정하고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 을 학습하도록 소수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다. 세계화·다원화 시대를 살아갈 인간은 차이와 다 름의 가치를 지닌, 다양성에 대해 열린 인식을 갖고 있는 ‘폭넓은 세계관’을 지닌 시민이다. 이들은 다 양한 문화를 수용할 줄 알고, 개인의 권리뿐만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도 사고할 줄 아는 인권 감수성 을 지닌 인간이어야 하며. 이러한 인간은 초등학교부터 다루어질 때 그 효과가 클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선행연구를 토대로 소수자교육 내용 분석의 기준을 다양성교육, 반차별교육, 반편견교육, 인정교육, 소수자권리교육, 사회정의교육 등 총 6가지의 영역으로 나누고, 둘째, 분석 기준 을 토대로 사회교과서의 소수자 내용을 분석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였으며, 셋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 로 초등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새로운 소수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소수자교육 프로그램은 첫째, 다양한 삶의 양식을 가진 다문화적인 우리 삶에 존재 하는 소수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학생 자신 스스로 그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을 돌아볼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하며, 둘째, 소수자에 대해 인식하고 같은 인간으로서 그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부당하다 는 사실을 공감하며 다양성이 공존하는 삶을 이해시키고, 셋째, 사회의 소수자뿐만 아니라 우리 학교 내의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와 공존할 수 있는 마음과 자세를 갖도록 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이 또 다른 다수의 소수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이러한 교육적 노력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사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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