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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순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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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포퓰리즘의 등장과 확산, 포퓰리즘의 발생 구조, 그리고 포퓰리즘과 민주주의의 관계를 살펴보고, 시민교육에서 포퓰리즘을 다루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포퓰리즘은 인민(국민)주권사상과 대의 정치를 특징으로 하는 근대 민주주의에 기반한다. 여기에 지배엘리트와 민중의 공간 분리, 민중의 불만 증가, 적의 형성, 민중들의 요구의 접합, 민중적 주체 형성, 카리스마적 지도자 또는 정당 출현에 의해 포퓰리즘이 발생한다. 이러한 포퓰리즘은 좌․우파를 넘어 나타나고 있으며, 기존 정치체제와 정치인이 잘못되었다는 신호판 기능과 인민주권(국민주권)의 표현이라는 긍정적 의미와 더불어 반지성주의, 선동가의 선동, 절차와 제도의 무시라는 부정적 측면을 함께 가지고 있다. 시민교육에서 포퓰리즘을 다루는 과정은 5단계로 구성된다. 이는 시작단계, 사례제시단계, 부정과 긍정 그리고 종합단계, 다른 사례의 분석과 검토단계, 정리단계이다. 위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지식으로 근대 민주주의의 성격(인민주권사상, 대의정치), 대의민주주의의 의미와 한계, 언론, 정당, 의회의 역할과 중요성, 담론민주주의의 의미, 방법 등을, 기능으로 의사소통능력, 토론능력, 비판적 사고력, 합의창출능력, 분석과 종합능력 등을, 가치․태도로 인민주권, 공동선, 기본권, 민주적 과정과 절차의 중요성, 숙고, 소수의견존중 등을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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