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희 (제주국제대학교) 이지윤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1 - 2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언어 및 문해 발달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교사 141명을 대상으로 언어 및 문해 발달 이해, 언어 및 문해 발달 지연에 대한 인식 수준을 5점 척도로 설문조사하였다. 설문 결과 언어발달에 대한 인식, 문해발달에 대한 인식, 언어 및 문해발달 지연에 대한 인식 수준은 유아교사의 개별변인(연령, 학력, 경력, 장애관련 연수 유무, 언어 및 문해 발달지연 아동 경험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언어 및 문해 발달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조기선별과 진단에 중요성, 유아교사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의 언어 및 문해 발달에 대한 인식정도는 관련 교육 경험과 지연아동 경험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과 요구도도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취학 전 유아들의 발달지연 여부에 대한 조기 선별과 진단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유아교사들에게 언어 및 문해 발달 관련 이해와 진단 및 중재를 위한 교육과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