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우영 (청암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1 - 2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사회교육 교과목 수업의 참여 전과 후의 인식변화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C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55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에는 참여자들이 작성한 개방형 질문지, 면담자료, 반성적 저널, 토의 자료 등이 있었다. 이 자료들을 질적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유아사회교육에 대하여 이미지, 내용지식, 교수태도의 인식이 변화하였다. 첫째,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이미지는 “지루한 교과목”, “집단만 강조하는 교과목”에서 “개인성장을 위한 교과목”, “공동체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내용 지식은 “단순한 지식”, “이론적 지식”에서 “구체화되어가는 지식”, “체험적 지식”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교수태도에 대한 변화는 “무관심적인 태도”, “두려움을 느끼는 태도”에서 “자신감 있는 태도”, “연구하는 태도”로 변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