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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 - 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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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화시대에 국제관계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소프트 파워에 관한 것이다. 소프트 파워는 국가의 호의적 이미지 형성과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준다.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을 유치하고 이를 통해 일본이 미래 산업으로 주목하고 있는 문화정책과 산업을 강화하려고 한다. 이에 본고는 일본의 정부문서와 신문 자료들을 중심으로 일본이 2020년 도쿄올림픽을 통해 성취하려고 하는 바를 분석하고, 일본정부가 2000년대 초반부터 추진해온 ‘쿨재팬’으로 대표되는 문화정책과 문화산업의 진흥을 통한 소프트 파워와 강화에 도쿄올림픽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아울러 일본의 2020년 올림픽과 일본의 소프트 파워를 강화 전략을 문화정책과 산업적인 측면에서 검토하고 이에 대한 연관성을 고찰하려고 한다. 일본정부는 일본 문화를 상품화하여 세계에 일본의 이미지를 재고하게 하며, 국가의 이미지를 매력적으로 브랜드화 하는 전략의 일환으로서 대규모 국제행사인 2020년 도쿄올림픽을 유치하고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혀내었다. 일본의 사례는 대규모 국제행사에 유치와 실행과 관련하여 우리에게도 의미있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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