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기 (고려대학교) 유재미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7 - 50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정치학과 마케팅이 결합된 정치마케팅 연구에 대한 기본적 관점, 그 의미와 의의, 주요 연구영역과 과제 등을 논의한다. 정치마케팅의 관점과 접근이 한국의 정치상황을 적확하게 설명하는 이론적 분야로서 그 본격적인 출발을 제안하는 목적이다. 기존 논의들의 검토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치마케팅의 연구영역을 크게 7가지로 구분하고 각 영역 별로 핵심적 논점과 향후의 주요 과제를 도출했다. 연구 결과, 현실정치를 정치마케팅 관점에서 분석할 때, 경쟁시장으로서 존재하는 정치영역의 해석이 더 풍성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 정치시장과 정치소비자를 둘러싼 인과적 메커니즘에 대한 사회과학적 해석의 시도로서 정치마케팅의 이론적 적합성을 기대하기에 충분하다. 향후 연구들은 다양한 주제에서 정치행위자들과 정치시장의 역동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질문의 설정과 이에 대한 면밀한 방법론의 동원을 통한 실증적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