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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윤섭 (제주연구원 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 강권오 (제주연구원 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57 - 67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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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활동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업의 책무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동시에 기업 활동의 홍보 전략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홍보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를 사례로 선정하여 지역 신문사 5개사의 기사를 중심으로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주개발공사와 관련한 기사 수는 총 413개로 파악되었으며, 주제어 분석 결과 ‘삼다수’가 총 82회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제어 간 중심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타 키워드에 비해 ‘삼다수’의 중심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삼다수’를 제외하고는 ‘감귤’, ‘맥주’ 순으로 중심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사업과 관련한 기사 이외에 사회공헌과 관련된 키워드는 중심성이 낮으며, 주요 키워드와 사회공헌활동이 별개로 언론에 노출되어 홍보 임팩트가 굉장히 낮음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공헌활동을 브랜드로 통합하여 홍보’, ‘삼다수와 연관된 사회공헌활동 홍보’, ‘사회공헌활동 자체적인 홍보활동 강화’를 대안으로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결과가 궁극적으로 지역 주민에게 사회공헌의 혜택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는 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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