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주 (동신대학교) 김경희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1 - 26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중등교사의 개인 특성(성별, 직책, 경력), 환경 특성(학교급, 근무지역), 교사효능감(개인차원: 소명감, 교수학습; 조직차원: 동료관계, 학교조직)이 직무만족도(직무관계, 보상체계, 근무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중등교사의 개인 특성․환경 특성보다는 교사효능감이 중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보다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둘째, 교사효능감의 두 차원 중 개인차원이 중등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보다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셋째, 중등교사의 환경 특성보다는 개인 특성, 즉 중등교사의 직책, 경력이 보다 중요한 직무만족도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등교사의 교사의 환경 특성 중 국공립(학교설립) 여부가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는데, 그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는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중등교사의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해 교사효능감 특히 개인차원의 교사효능감, 즉 중등교사의 소명감 및 교수학습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