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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사라 (광주비엔날레)
저널정보
유럽문화예술학회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0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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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는 20세기 예술운동 중에서 잘 조직된 운동이었으며, 예술과 문학뿐만 아니라 생활 방식이나 철학적 전망의 표현까지 그 영역을 발전시켰다. 다다이즘에 뿌리를 둔 초현실주의는 인간의 상상력 확장과 사고의 자유를 근본으로 하면서 사회현실을 변혁시키겠다는 혁명적 이념으로 인간 정신 해방을 목표로 삼으면서 인간을 억압하고 있는의식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했다. 초현실주의는 문학에서 출발한 예술사조로서 주창자는 앙드레 브르통이었다. 앙드레 브르통은1924년 제 1차 초현실주의 선언에서 초현실주의를 ‘심리적 자동기술’ 즉 이성의 어떤 통제도 없는상태에서 무의식적 충동을 자유롭게 기입하는 것으로 묘사했다. 인간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는 초현실주의는 프로이드의 자동기술법의 이론에 의거해서 다양한 시각적 양상을 띠면서 전개되어 왔다. 꿈과 환상을 자양분으로 심연의 무의식을 펼쳐내는 자동기술법은 이성적 사고를 배제하는 초현실주의에게 적합한 표현 기법으로 작용한 것이다. 자동기술법을 구현한 앙드레 마송(Andre Aime Rene Masson)의 자동 기술적 드로잉과 호안 미(Joan Miro)와 이브 탕기(Yves Tanguy)의 자동주의에 의거하면서도 기호와 상징들을 통한 은유와 환상성, 막스 에른스트(Max Ernst)와 오스카 도밍게스(Oscar Dominguez)의 자동기술법에서 확장된 표현기법을 보여줌으로써 현대 미술에 있어서 인간개인의 창의성과 자유의지를 시각화하면서 현대미술의 발전에 기여했다. 이처럼 꿈⋅잠⋅무의식을 인간 정신의 자유로운 발로로 보는 혁신의지와 이성과 합리를 거부하는 초현실주의의 논리를 시각적으로 표출하는데 자동기술법은 주요한 원리로 작동되었다. 개인적인 시각의 강조가 초현실주의를 기법적인 면에서 이러한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은 예술가의 의식적인활동이 아닌 적극적인 표현의지로서의 무의식 자체에 집중하면서 현대예술의 창조적․예술적 진보의장의 개척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 연구는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의 미학적 원리와 경향 분석을통해 현대미술의 표현적 확장성에 미친 영향을 발견하는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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