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주 (전주대학교) 문경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6 - 113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아동미술치료에서 초보 미술치료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한 경험을 총체적으로 고찰하여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임상경력이 3년 미만인 초보 미술치료사 중 어려움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자를 목적표집하여 7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참여자들에게 연구에 대한 설명을 하고 동의를 받은 뒤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Giorgi(2009)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임상을 하며 어려움을 경험’, ‘어려움에 대처한 경험’, ‘어려움에 대처하며 성장한 경험’이라는 3개의 구성요소와 12개의 하위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초보 미술치료사는 아동미술치료 임상을 수행하며 다양한 요인과 상황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였으며 그 어려움에 개인적인 노력과 타인의 도움으로 대처하려 시도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적ㆍ전문적인 성장의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어려움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여건이 갖춰지지 않아 대처하지 못한 경험도 하였다. 결과적으로 참여자들의 어려움 경험은 단지 좌절의 경험뿐만 아니라 자신의 한계를 깨닫게 되고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계기가 되어 치료사로서의 전문성 향상과 내면적인 성장의 경험을 이끌어 내었다. 이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초보 미술치료사의 어려움 경험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와 미술치료사의 수련과 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한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초보 미술치료사와 전공생들에게 임상에서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자기성찰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