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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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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선화ㅣ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작업치료학과) 김영실 (필브레인 심리발달센터) 강소라 (인천사랑병원 재활의학과 작업치료실) 문종훈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건강보건연구과)
저널정보
한국인지운동치료연구회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 - 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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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게임을 이용한인지훈련이 외상성 뇌손상 환자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알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종합병원에서 작업치료를 받은 경미한외상성 뇌손상 환자 1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군9명과 대조군 8명이 두 군으로 할당되었으며, 실험군은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게임을 이용한 인지훈련과 전통적 인지훈련을 15분씩 실시하였으며, 대조군은 전통적 인지훈련만30분 수행하였다. 모든 중재는 하루 30분, 주 5회, 4주간 수행하였다. 인지기능은 한국판 간이정신상태검사, Lowenstein 작업치료 인지평가와 시지각 검사(Motor-free Visual Perception Test-3)의 시각 기억 영역 1과 2를 포함하였다. 측정은 중재전과 후에 시행되었다. 결과: 두 군 사이의 변화량 비교에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시지각 검사의 시각 기억과 한국판 간이정신상태검사의 회상영역에서 유의한 향상이 있었다(p<.05).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게임을이용한 인지훈련이 전통적인 인지훈련보다 외상성 뇌손상환자의 시각 기억력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으로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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