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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김길희 (공주대학교) 신동익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3권 제6호(통권 제18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89 - 599 (11page)
DOI
10.4334/JKCI.2021.33.6.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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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전단설계와 비틀림설계는 상호 연계되어 있다. KCI-21 기준의 전단과 비틀림철근의 최대 항복강도는 500 MPa로 동일하며, 전단과 비틀림이 동시에 작용하는 부재에 대해서는 두 힘의 영향을 고려해 설계한다. KCI-21 기준에서는 최대 전단강도에 대한 항목이 개정되었지만 최대 비틀림강도에 대한 개정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결과 KCI-21의 최대 전단강도 제한은 전단과 관련된 항목과 비틀림과 관련된 항목에서 서로 상충되며 모순이 발생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입체트러스모델에서 유도된 최대 비틀림강도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143개의 비틀림파괴하는 실험체의 결과에 대한 비교에서 입체트러스모델의 평형식에서 최대 비틀림강도를 유도할 수 있지만, 이 값을 적용할 경우에 실제 비틀림강도를 과대평가할 수 있었다. 따라서 비틀림의 최대 강도는 휨압축영역의 유무, 3차원 절점영역의 콘크리트의 탈락, 뒤틀림효과를 반영해야 하며, 이 경우에 최대 비틀림강도 감소계수는 0.5를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였다. 또한 전단철근의 최대 항복강도 500 MPa을 비틀림철근에 적용하기 위해서도 최대 비틀림강도 감소계수는 0.5로가 타당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최대 비틀림강도 감소계수
3. 고강도 비틀림철근의 적용성
4. 최대 설계비틀림강도
5.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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