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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80 - 792 (13page)
DOI
10.7470/jkst.2021.39.6.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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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한 위험도 지표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위험도 지표는 교통사고 변수와 노출변수의 비로 구성되어 있다. 위험도 지표에 사용되는 노출변수는 주어진 사회경제 조건과 도로교통 조건을 동등하게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OECD 회원국을 대상으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위험도지표를 평가하고 적합한 노출변수를 개발하여 한국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국내 교통안전 비전과 목표 제시에 활용하였다. 노출변수를 개발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수행하였고 이들의 조합을 통해서 인구자동차계수와 자동차도로계수를 선정하였다. 국제간 동등비교를 위해 1인당 GDP, 자동차 보유율, 그리고 도로보급률에 따른 사망자 기준으로 4개의 위험도 지표를 평가하였다. 위험도 지표를 기준으로 한국의 교통사고 위험도는 비교대상 11개 국가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비교 대상국가의 안전벨트 착용률과 이륜차의 헬멧 착용률을 조사하여 교통안전 선진국과 비교하여 국내의 낮은 착용률이 사망자의 높은 위험도 지표의 한 원인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자료수집 및 과정
노출변수 분석과 위험도 지표 개발
국내 도로교통 안전성 평가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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