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규열 (포스코) 정보영 (포스코)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69 - 169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여 자동차 경량화 니즈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다각적인 구동 에너지원 검토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성능 또한 지속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자동차 산업에서 가격 및 재활용에 강점을 갖는 강재의 적용은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연비와 안전성 측면의 차체 및 부품 고강도화와 경량화 요구는 지속되어 왔으며, 특히 자동차 샤시/프레임류에 적용되는 강종은 인장강도 540~590MPa급 강재가 주를 이뤄왔고, 최근 780MPa급 강재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전기차 또는 중대형 SUV와 같이 경량화 및 강성 보강이 요구되는 경우, 980MPa급 이상의 기가스틸을 적용한 부품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적용해온 용접재료와 현재까지 상용화된 고강도 용접재료를 기가스틸에 적용시 충분한 용접금속 강도와 용접부 피로특성을 확보하기 곤란한 한계를 보이며, 특히 건설 및 중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