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5 - 2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유치원 적응행동이 집단게임놀이를 통해 향상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위치한 유치원의 만 5세아로, 20명은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하는 실험집단으로, 20명은 신체활동놀이를 실시하는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20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각 그룹의 실험처치는 총 9주(주 2회) 동안 총 1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사전, 사후검사는 자기조절력 검사와 유치원 적응행동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그리고 통계적 분석은 SPSS 19.0 program을 활용하여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신체활동놀이를 실시한 비교집단 모두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한 집단이 신체활동놀이를 실시한 집단에 비해 전반적으로 효과가 더 높았다. 둘째, 유아의 유치원 적응행동 향상에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신체활동놀이를 실시한 비교집단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체활동놀이보다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했을 때 전반적으로 효과가 더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