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 - 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령화와 핵가족화에 따른 세대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소통을활성화하기 위한 독서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유아인성교육 독서프로그램인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에 참여하고 있는 이야기할머니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심화교육과 이야기 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교육과 활동은 대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교육과목에서는 ‘효과적인 이야기 전달을 위한 수업’의 확대를 요구하고 이야기 활동의 어려운 점으로 아이들을 집중시키기가가장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활동의 효과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해졌다가 가장 높았으며, 이야기 활동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교육내용이 가장 높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프로그램의개선방안으로 효과적인 이야기 전달을 위한 수업을 확대하고 아이들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 단순히 옛이야기 들려주기를 탈피하여 옛이야기와 연계한 체험활동에 대한 교육을 제안하였다. 또한, 조손세대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의 다양한프로그램이 개발과 보급을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정책 개발과 실천을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