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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애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9 - 8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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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한공주〉의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여 이 영화가 한국 사회와 한국 영화에 던진 시사점과 의미를 밝히려고 하였다. 먼저 스토리 분석을 중심으로 이 영화가 ‘주인공 한공주가 음악을 통해 위안 받으려하다가 음악이 자신을 지켜줄 수 없음을 깨닫고 자살하는 이야기’임을 밝혔다. 아울러 이 영화가 정작 인간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진짜 괴물들은 처벌하지 않고 윤리적 인간들을 거세해 버리는 사회 구조를 비판하고 이를 재구성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스토리텔링 국면에서는 이 영화가 실화를 대상으로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선정성에 함몰되지 않고 영화를 비판적 맥락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던 것이, 시간 조작으로 인한 정보지체, 이중플롯으로 인한 의미의 병치, 그리고 피해자의 시선에 주목한 시점의 힘임을 살펴보았다. 예술 작품의 의미는 미적 체험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와 변혁의 기제로 작용해야 한다. ‘결국 해방의 길을 찾는 주체는 대중이고, 그 주체는 아무나(n’im-porte qui)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호모 사케르의 생명으로서 한공주의 죽음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보이지 않는 폭력을 고발하고 독자로 하여금 윤리적 주체로서 설 것을 호소하였다는 점에서 이 영화의 주제는 매우 효용론적이며 공동체적이다. 따라서 이 영화는 윤리적 정체성과 공동체성을 잃어가는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점이 매우 크다고 하겠다. 이 연구는 〈한공주〉의 정밀한 독해에 주안점을 두고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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