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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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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3 - 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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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2007년 개정 과학 교육과정에 의해 2011년도에 출판된 3,4,5,6학년 초등 과학 교과서(2011년판) 8권과 일본의 2008년 개정 이과 학습지도 요령에 의해 2011년도 출판된 동경출판의 3,4,5,6학년 초등 이과 교과서(2011년판) 4권에 제시된 삽화를 전체․ 학년별․영역별 쪽수 및 삽화의 수, 삽화의 종류, 삽화의 역할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1) 전체적인 쪽수는 한국이 일본보다 1.99배나 많았으나, 교과서의 쪽 당 삽화 수가 한국보다 일본이 2.13배가 많게 나타났다. 2) 우리나라 과학 교과서의 삽화는 사진으로 치중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일본의 과학 교과서의 삽화는 그림과 사진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두 나라 모두가 선행연구와 비교해 볼 때 만화 삽화가 현저하게 줄어든 공통점이 나타났다. 3)두 나라 모두 삽화의 역할의 비중이 자료제공, 동기유발, 학습안내, 학습결과제시 순으로 나타났으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료제공이 한국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다른 역할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난 반면 일본은 다른 역할들과 고르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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