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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디자인학회 정보디자인학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1 - 4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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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불)연속편집의 관점에서 설명되고 있는 편집양식을 보이고/보이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접근한다. 보드웰이 (불)연속편집의 양식을 영화스타일의 형식 역사를 통해 설명한다면, 로브루토는 현대 할리우드 영화의 사례분석을 (비)가시편집의 개념으로 접근한다. 이 글에서는 로브루토가 사용하고 있는 (비)가시 용어를 보이고/보이지 않는 개념으로 구체화한다. 보이고/보이지 않는 편집의 개념은 (불)연속편집과 구분하지 않는 (비)가시 용어를 구체화한 의미이다. 이 글은 세 가지 접근 방법에서 영화의 편집양식을 살펴본다. 첫째, 영화의 보이지 않는 편집양식이 어떻게 극적 감정을 이끄는가를 분석한다. 둘째, 영화의 보이는 편집양식은 어떻게 구성되고 그 의도가 무엇인가를 고찰한다. 셋째, 영화의 보이고/보이지 않는 편집양식의 통합이라는 관점에서 현대영화의 특성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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