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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훈종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4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9 - 1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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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보다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의 광고를 원하고 있다. 최근 주변환경을 활용한 앰비언트 광고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에 주변환경을 활용한 광고에서 나타나는 착시 효과의 요소들을 추출하여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를 제작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 결과 겹침의 착시, 반전의 착시, 깊이의 착시, 유사성의 착시로 총 4가지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첫째 겹침의 착시는 두 가지의 매체가 거리나 시간에 따라 달라 보이는 착시효과며, 다음으로 대비기법으로 하나의 이미지가 두 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착시효과로 지면광고에서 주로 사용되어 단순 기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깊이에 의한 착시로 형태가 다른 형태를차단하는 두 개의 도형사이에는 공간이 생기고 각기 다른 평면인 것처럼 속이는 착시효과를 말하며, 형태, 지각, 행동의 유사성에 의해 하나의 매체가 두 가지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착시효과 가장 광고인들이 선호하는 착시 기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앰비언트 광고 제작시 보다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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